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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녀의 이름은 '키키(Kiki)'이다.

그녀가 웃음을 터트릴때, 그 웃음소리를 음성학적으로 표기하면 '큭큭큭'이라고 쓸 수 있다. 이런 그녀의 웃음의 방법은 '키키'라는 가명을 그녀에게 얻게해 주었고, 모든 이들은 그녀를 키키라고 부르게 되었다.

 

나는 그녀를 당신들에게 여기에 소개해주고 싶다.

당신은 그녀를 좋아할 수도 있고, 또는 싫어할 수도 있다.

나는 당신에게 그녀를 만나게 해줄거다. 그리고 그녀의 이야기를 '보여' 주는 경험을 함께하기를 제안한다.

 

 

# 2

 

키키, 그녀는 모든 것을 상상하기를 좋아하고 마치 꿈꾸는 몽상가와 같다.

그녀는 바람 안에서 숨쉬기를 좋아한다. 특히나 가을이란 계절에는 더욱 그렇다.

그녀는 파리시의 6호선 Métro(메트로) 안에서 음악듣기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6호선은 파리의 전경을 가까이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녀는 그녀의 좋아하는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를 원하고, 또한 그녀 혼자 까페(café)에서, 극장에서, 서점 등에서 혼자 즐기는 것도 좋아한다. 그리고 그녀는 그녀가 좋아하는 장소에서 타인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이상하게도 그 곳은 아저씨들이 많이 가는 Tabac(담배파는가게)이다.

 

키키는  바(Bar)를 나이도 성별도 없는 하나의 '장소'라고 생각한다.

바에서 키키는 다른 이들를 함께 느낄 수 있고, 이 장소에서만은 키키는 여자도 젊은이도 아닌 단지 "손님"일 뿐이다. 바에서 키키는 그녀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는 기분이 줄어듬을 느낀다. 그녀는 단지 '나는 나일뿐'이라는 것을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그녀는 바에서의 커피마시기를 즐긴다. 긴 바의 테이블 위에서,

아저씨들, 아줌마들, 젊은이들, 나이든 사람들은 커피, 포도주 혹은 맥주 등을 마시면서 섞여있다. 사람들은 단지 무엇인가를 마시는 일에 집중하고 있을 뿐이다. 'Bar'를 그녀는 자유를 위한 하나의 진정한 장소라고 생각한다.

 

 

# 3

 

"15 rue keller 75011 Paris"

15개월 동안 그녀가 살았던 주소이다.

2004년 7월의 여름......, 그녀는 이 작은 장소에 이사를 왔다. 엘리베이터도 없었던 6층에 위치하던 11메터 까레(m2)의 욕실과 화장실 그리고 부엌과 가구가 갖추어진 아주 작은 아파트. 아파트의 조건은 아주 좋지 않았지만, 그녀는 이 장소를 너무나 사랑했다. 왜냐하면 이곳은 그녀가 독립적으로 살 수 있던 첫 번째 방이었고, 더 이상 기숙사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곳은 항상 활기있고 생기있던, 밤까지도 생동감 넘치던, 그리고 자유를 느낄 수 있던, 바스티유(Bastilles)의 동네였기 때문이다.

그녀가 이사오던 날, 나이가 들고 프랑스와 베트남 혼혈의 유라지엔계열(Eurasien)의 부인이 키키에게 텔레비젼 리모콘의 건전지를 바꿔달라는 부탁을 했다.

부인은 혼자 살고 있었다. 하지만 딸이 하나있었고, 매주 토요일 부인을 찾아왔다.

이 부인은 키키와 함께 이야기하기 위해 자주 찾아왔다. 하지만 너무 자주 찾았고, 새벽 5시, 혹은 6시에 문을 두두리곤 했으며, 하루에 두 번 혹은 세 번씩 그 회수가 너무 잦았다. 물론. 키키는 그런 부인의 행동을 이해 할 수 있었지만, 키키에겐 또한 고통스런 상황이었다.

그리고 키키는 생각했다. "사람들은 정말 "다정"함이 필요하구나".

어느 날, 나도 그녀처럼 될 수도 있을 거야. 내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을 찾아 다닐수 있어. 삶은, 그리고

늙는다는 것은 참 슬픈일이구나......,

 

바스티유의 삶은 사람들의 또 다른 삶을 알게해 주었다.

고독, 슬픔, 기쁨. 낭만적임등......,

 

# 4

 

우울한 기분의 어느 날, 키키는 목적도 없이 메트로(Métro)를 탔다.

그녀는 그저 센 강(La Seine)을 보길 원했다. 그녀가 번민이 있거나 슬플 때 습관처럼 그녀는 위로를 받기위해 강을 찾는다. 파리 시청 근처에 그녀는 내렸고, 걷고 또 걸었다.

생 제르베(Saint Gervais)교회가 있는 바레(Barres)거리에 그녀는 멈추었다.

이곳은 키키가 좋아하는 장소중 하나이다.

가끔 그녀는 이곳에서 오르간 소리를 들을 수 있고 그걸 듣는 소수의 사람만이 있을 뿐이라 그녀는 좋아한다.

오르간 연주는 늘 너무나 아름다웠다. 무엇을 위한 연주일까?

 

사람들은 음악이 필요하다. 모든 예술이 마찬가지겠지만, 사람들은 그들을 달래줄 무엇이 필요하다.

오르간 연주로 그녀의 멜랑꼴리(mélancolie)한 기분을 달래면서 '인생'에 대한 생각을 했다. 삶은 계속된다. 비록 이처럼 어려움을 만날지라도, 삶은 그저 계속된다, 라고.

 

 

# 5

 

어느 오후, 키키는 정말 우울했다.

그녀는 "나는 누구인가, 왜 내가 여기에 있는가"에 관해 생각했다.

그녀는 마치 사막에 있는 것과 같이 느꼈다.

나는 누구인가?

참으로 일반적이고 진부한 질문이지만 누구도 이것에 대한 진정한 답을 알진 못한다.

 

생각하면서 걷고 걷던 중, 그녀는 하나의 버려진 의자를 발견했다.

"나는 누구인가" 라는 이 질문은, 아마도 세상에서 자신의 자리와 연결된 진정한 질문은 아닐까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런 그의 정체성에 관한 중요한 질문을 기억하기위해 그녀는 이 의자를 집으로 가져왔다. 그리고 그녀는 "어느 날, 이 자리에 존재하는 나의 '진정한' 답을 찾을 수 있을거야." 라고 의자를 보며 말했다.

 

 

# 6

 

키키가 친구를 만나기위해 파리근교의 한 동네에 갔다. 그날 저녁 집에 돌아오면서, 그녀는 기차를 기다렸다. 겨울의 무척 추운 날이었다. 이상하게 플랫폼에는 오랫동안 아무도 없었다. 기차를 기다리며 철길 주변의 아파트들의 불빛을 쳐다보았다. 그 불빛은 키키에게 부드러움과 따뜻한 인상을 주었지만,

이상하게 키키의 가슴에는 고독과 차가움만이 남았다. 마치 이 세상에 그녀가 혼자였던 것같은......

 

 

# 7

 

그녀는 그녀의 방에 있다

그녀는 그녀의 방에 없다

 

그녀는 플래폼에 있다

그녀는 플랫폼에 없다

 

그녀는 벤치에 앉아있다

그녀는 벤치에 없다

 

그녀는 있다......그녀는 없다......

그녀는 있다...... 그녀는 없다......

그녀는 있다...... 그녀는 없다......

[검은담즙] 중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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